> 뉴스 > 언론모니터 > 신문모니터
   
사과 안하며 인적쇄신 강조한 자유한국당
[충북뉴스브리핑]청주시 직원 친인척 관계 많아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2017년 09월 07일 (목) 07:12:15 충북민언련 cbmedia@hanmail.net

청주시 직원 38%는 친인척 관계

중부매일은 오늘 1면 머리기사 <‘우리가 남이가’ 청주시 직원 38%가 친‧인척 관계>에서 청주시청 일반 청원의 16.5%가 부부 공무원인 것으로 나타나났으며 4촌이내 공무원수가 38.4%에 달해 ‘친족사회시청’을 방불케 해 인사철마다 직계존속과 친인척 분리 등 인원 배치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부매일은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인기가 높고, 부부가 약 30년 정도 근무하면 연봉이 1억원 이상 넘어 움직이는 중소기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 공직자들끼리의 결혼 분위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충북도 역시 부부공무원 비중이 6.2%에 달한다고 전했다.

저출산…지방대학도 위기

충청타임즈는 1면 머리기사 <인구절벽시대…지방대학 몰락 위기>에서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절벽 시대에 접어들면서 지방대학들은 입학자원 감소와 주민 고령화,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 등 삼중고에 밀려 몰락 위기에 놓여 있는 형편이라고 보도했다.

충청타임즈는 입학자원이 39만 명대로 진입하는 2023년에는 입학자원의 부족사태로 인해 전국적으로 정원미달사태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입학감소의 직격탄을 맞는 곳은 다름 아닌 지방대학이라고 전망했다.

진천 ‧음성군은 인구감소 검토지역, 충주와 제천은 인구 감소 신중 검토지역, 옥천 ‧보은‧ 단양‧괴산‧영동 등은 인구감소 위험지역으로 충북 대부분 지역이 인구감소로 인해 소멸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충청타임즈는 지역에 대학이 존립하는 것만으로도 지역경제의 중심축 역할을 한다며 지역대학의 몰락이 지역의 위기라고 지적했다.
   
 

인적쇄신하겠다는데…

중부매일 2면 <“인적쇄신 ‧ 인재 영입 통해 내년 地選 승리”>, 충청타임즈 3면 <박덕흠 의원 “내년 지사 출마 생각해 본 적 없다”>, 충북일보 6면 <빅덕흠 “뼈저린 쇄신 ‧ 개혁으로 지선 승리할 것”> 등에서는 박덕흠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위원장 취임식이 열렸다고 전했다. 신문들은 박덕흠 위원장이 취임식에서 뼈저린 쇄신과 개혁을 통한 변화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지방선거 승리는 물론 국민들의 신뢰도 회복할 수 없다며 더 낮은 자세로 도민의 삶을 챙기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신문들은 송태영 전 도당위원장의 이임사도 전했다. 신문들은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위원장 취임식에 참석한 이들이 “공영방송 장악음모 즉각 중단하라”, “김정은을 규탄한다”는 피켓을 든 사진도 함께 실었다.

신문들은 박덕흠 위원장의 연설 내용만을 전했을뿐 자유한국당에 대한 비판은 하지 않았다. 응급실 난동을 부려 사퇴 요구를 받아온 송태영 전 위원장이나 솜방망이 징계에 그친 물난리 유럽 외유를 떠난 도의원들의 문제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청주대 총장 재신임

충청타임즈는 3면 <청석학원 이사회, 정성봉 총장 재신임 결의>에서 청석학원 이사회가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탈피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정성봉 청주대 총장에 대해 재신임을 결의했다고 전했다. 한편 중부매일은 5면 전면에 <민족사학 70년 토대 4차산업혁명시대 선도 주역 선발>에서 청주대학교 홍보성 기사를 실었다.  지난 5일 같은 기사를 실은 충청타임즈는 자료를 제공받았다는 표기를 한 반면 중부매일은 하지 않았다.

다음은 9월7일 충북지역 일간지들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중부매일 <‘우리가 남이가’ 청주시 직원 38%가 친‧인척 관계>
충청타임즈 <인구절벽시대…지방대학 몰락 위기>
충북일보 <100년만에 다시 태어난 ‘충북의 자랑’ 이상설 선생>

충북민언련의 다른기사 보기  
ⓒ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http://www.ccdmcb.org)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단체소개  |  찾아오시는 길  |  제휴안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