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언론모니터 > 신문모니터
   
다이옥신 초과배출 진주산업 허가 취소
[충북뉴스브리핑]이길섭MBC충북 대표 취임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2018년 02월 07일 (수) 05:32:02 충북민언련 cbmedia@hanmail.net

다이옥신 배출 진주산업 허가 취소

충청타임즈 3면 <청주 진주산업 허가 취소 결정>에서는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을 기준치 이상 배출하다가 검찰에 적발된 폐기물처리업체 진주산업에 대한 허가 취소 결정이 내려졌다고 보도했다. 청주시에서는 진주산업이 2016년 소각로 증설과정에서 행정절차가 마무리되기 전 가동하다가 적발돼 행정처분을 받은 것이나 이번에 쓰레기 과다 소각으로 적발된 것 모두 변경 허가 미이행이라는 판단을 내렸다고 한다.

충청타임즈는 진주산업이 사업장을 폐쇄하지 않기 위해서는 법원에 청주시의 행정처분에 대한 효력정치 가처분 신청을 내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는 방법 밖에 없다고 전했다.

중부매일과 충북일보는 각각 3면에 일단기사 <진주산업 허가 취소처분>, <‘다이옥신 초과 배출’ 청주 진주산업 허가 취소>를 실었다.

MBC충북 새사장 뽑았다

충북일보 2면 <“지역방송사의 책무 다하겠다”>, 중부매일 8면 <“공정성 실현, 콘텐츠 개발 최선”>, 충청타임즈 15면 <“콘텐츠 개발 …질좋은 프로그램 만들겠다”> 등에서는 이길섭 신임 MBC충북 대표이사가 어제 취임식을 갖고 임기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길섭 사장은 취임식에서 지역성을 강화하는 방송으로 지역방송사의 책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고 신문들은 전했다. 또 직원들에게 기계적 중립 대신 정의와 국민, 나라의 발전을 위해 시시비비를 따져가는 보도로 공정성을 실현하고 프로그램 제작 원칙과 윤리 강령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으며, 합리적인 인사로 동반자적 노사관계를 만들어가겠다는 입장도 밝혔다고 한다.
   
 

선거제도 개혁해야

중부매일 2면 <선거구 획정 ‧ 선거제도 개혁 신속하게 진행하라>, 충청타임즈 2면 <“충북지역 시‧군 기초의원 4인 선거구 확대해야”>, 충북일보 4면 <“선거제도 개혁 논의 신속하게 진행하라”> 등에서는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으로 구성한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에서 어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는 선거구 획정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논의를 즉각 진행하라”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충북도도내 시군 기초의원 4인 선거구를 확대할 것과 연동형 비례 대표제 도입, 18세 이하 투표권 부여 등을 주장했다고 신문들은 전했다.

중소기업 어려워

중부매일 1면 머리기사 <내수부진 ‧ 매출감소 …설자금 ‘허덕’>, 충청타임즈 4면 <충북 中企 절반이상 ‘錢錢긍긍’> 등에서는 도내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이 설을 앞두고 매출 감소로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본부가 조사한 결과를 보도했다. 내수부진으로 인한 매출감소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 비중이 늘어났다고 전했다. 중소기업 설 자금 수요조사에서는 10곳 중 5곳이 자금 사정이 어렵다고 답했으며, 설 상여금은 1인당 평균 75만2천원, 설 휴무는 4일 이상이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전했다.

한편 충북일보는 1면 <충북 각종 경제지표 ‘이상징후’>에서 충북지역 각종 경제지표에 이상징후가 감지되고 있다며 소비자물가지수와 생활물가지수는 오르고, 생산활동은 하락세를 보이고, 실업률은 상승세라고 전했다.


다음은 2월7일 충북지역 일간지들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중부매일 <내수부진 ‧ 매출감소 …설자금 ‘허덕’>,
충청타임즈 <500억 투자금 유치 에듀팜 특구 ‘가속도’>
충북일보 <혹한 속 70대 노인 근로자 …지자체 수수방관>

충북민언련의 다른기사 보기  
ⓒ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http://www.ccdmcb.org)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단체소개  |  찾아오시는 길  |  제휴안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