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언론모니터 > 신문모니터
   
폐기물소각장 밀집 청주 발암물질 영향권에 든다
[충북뉴스브리핑]논리적인 주장 중요해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2019년 03월 11일 (월) 07:15:08 충북민언련 cbmedia@hanmail.net

폐기물 소각장은 그만

중부매일은 3면 <흥덕구에 폐기물소각장 밀집 “신설 그만”>에서 청주시 행정구역별 소각시설의 경우 흥덕구 지역에 9개사가, 청원구 북이면 지역에 3개소가 밀집해 있다며 이들 업체들이 태우는 소각용량이 1천448톤으로 2016년 기준으로 소각장 68곳 전체 소각용량의 18% 수준이라고 전했다. 중부매일은 소각시설 3곳이 자리한 청원구 북이면 주민들은 암 공포에 시달리고 있으며 소각장이 들어서면 인근은 물론 청주 전체가 발암물질 영향권에 든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중부매일은 1면 <오창 소각장 설치하면 발암물질 ‧환경 파괴>에서는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이 오창읍 후기리 소각 등 폐기물처리시설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분석한 결과 이 시설이 들어서면 이산화질소 기준치 초과 배출과 발암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하고 독성물질도 초과하는 등 광범위한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밝히며 임시국회 대정부 질문을 통해 이문제를 따지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교육경비로 옥죄라는 뜻인가?!

충북일보는 1면 머리기사 <명문고 갈등 ‘교육경비’로 옥죄나>에서 김병우 교육감에게 명문고 설립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도내 시군단체장들이 추가적인 압박 카드를 꺼낼지 관심이라며 도내 시군단체장들이 자치단체에서 쓰는 교육경비를 감축해 버릴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충북일보는 시군단체장들이 자신들 요구 사항을 무시한다면 당연히 등을 돌릴 가능성이 크다며 시군단체장들로서는 교육경비 예산을 숙원사업으로 돌려 주민들 눈에 띄는 게 더 이득일 수 있다고 전했다.

아무리 명문고 유치가 중요하다고 해도 교육경비 예산을 단체장 마음대로 감축해 버릴 수 있는 것일까. 충북일보는 마치 자치단체장들에게 이런 방법이 있으니 해보라고 권유하는 듯 하다. 실제 교육경비를 감축할 뜻이 있는지 자치단체장들에게 묻지도 않았다. 기사 끝부분에 자치단체 관계자의 말이라며 “교육경비가 부담이니 교육청이 자체부담하길 원하는 자치단체가 많다”라는 말이 이 기사의 근거가 된 셈이다.

한편 충청타임즈는 데스크의 주장 <벼랑 끝 협상, 도민들은 피로감 느낀다>에서 명문고 관련해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사사건건 충돌하는데 도민들은 피로감을 느낀다며 두기관장이 만나 대화하는 모습을 자주 보고 싶어하는게 도민들의 여론이라고 주장했다.

NGO 탓 왜 하나

충북일보는 사설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 행동 보여줄 때>에서 이시종 지사가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며 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촉진 위원회 위원들에게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한 대응 논리 개발을 요청했지만 현실적인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충북일보는 이번 위원회 위원들 면면을 보면 전투력이 예전만 못하다며 정권의 성향과 무관하게 지역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어른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NOG 들이 보수정권이라면 미세먼지 사태나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 등에 어떻게 대처했겠나면서 지역에 철학적 난민을 자처하며 시민사회에 지지를 거두는 사람들이 있다고도 주장했다.

충북일보가 사설로 주장하고 싶은 건 무엇일까. NGO를 비난하고 싶은 것인가, 지방분권 촉진 위원회 위원들이 못마땅하다는 것인가. 철학적 난민은 또 무슨 소리인가. NGO를 비판하려면 제대로 비판해야 할 게 아닌가. 좀 구체적으로 기사도 쓰고 사설도 쓰기 바란다.


다음은 3월11일 충북지역 일간지들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중부매일 <미세먼지 주범, 자동차공회전 함부로 못한다>
충청타임즈 <청주 종합항공센터유치 충북도 특단의 대책 필요>
충북일보 <명문고 갈등 ‘교육경비’로 옥죄나>


충북민언련의 다른기사 보기  
ⓒ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http://www.ccdmcb.org)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단체소개  |  찾아오시는 길  |  제휴안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